롬복이란
코드를 간소화해주는 라이브러리로 로깅 기능을 통해 println() 문을 개선할 수 있음.
로깅이란 프로그램의 수행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을 말하는데 일종의 블랙박스와 같다.

이 장에서는 롬복으로 코드를 리팩터링 해 볼 것인데,
리팩터링이란 코드의 기능에는 변함이 없이 코드의 구조 또는 성능을 개선하는 작업을 말함.
롬복을 활용해 리팩터링하기
build.gradle 파일을 열어서 아래 코드 작성으로 롬복 추가 후 코끼리 모양 새로고침 아이콘으로 라이브러리 다운로드.
compileOnly 'org.projectlombok:lombok'
annotationProcessor 'org.projectlombok:lombok'
DTO를 먼저 리팩터링 하기 위해 ArticleForm 파일을 열어서 생성자 전체 삭제를 하고 '@AllArgsConstructor' 어노테이션 추가.
toString() 메서드를 간소화하기 위해 메서드 전체 삭제 후 '@ToString' 어노테이션 추가.

두 번째로 리팩터링 할 대상은 엔티티인데 Article 파일을 열어서 코드를 수정해 볼 것이다.
앞서서와 동일하게 생성자와 toString 메서드를 삭제하고 어노테이션을 붙인다.
package com.example.firstproject.entit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Column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GeneratedValue;
import jakarta.persistence.Id;
import lombok.AllArgsConstructor;
import lombok.ToString;
@Entity
@AllArgsConstructor
@ToString
public class Article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
private String title;
@Column
private String content;
}
마지막 리팩터링 대상은 컨트롤러이다.
컨트롤러를 열어서 println() 문이 아닌 로깅 기능으로 로그를 찍어서 확인해 보는 코드로 바꾸어 볼 것이다.
로깅 기능을 위한 '@Slf4j' 어노테이션을 추가하고 println문을 log.info문으로 바꾸어준다.
서버를 재시작 후 제목에 aaaa 내용에 1111을 입력하고 로그로 찍힌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오면 잘 수정한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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